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Health Info

Health Info

Health Info

합성 비타민 D calcipotriol, 마우스의 간 세포에서 섬유화 반응 저해
제목 합성 비타민 D calcipotriol, 마우스의 간 세포에서 섬유화 반응 저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1-14 15:04:49 조회수 281

간섬유증에 비타민 D 효과 좋아


간섬유증은 섬유성 반흔 조직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생겨나며 대부분 유형의 만성 간질환에서 발생한다. 산업화된 국가에서 섬유화를 야기하는 간 손상의 주요 원인에는 만성 간염 바이러스 감염, 과도한 알코올 축적, 비알콜성 지방간 등이 있다.

Cell 지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Salk 기관의 연구진은 미국 FDA에서 이미 건선 치료제로 승인된 합성 비타민 D calcipotriol이 마우스의 간 세포에서 섬유화 반응을 저해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또한 이번 발견은 인간의 섬유화 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로써의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전하였다.

이번 연구의 수석 저자인 Salk 유전발현 연구소의 Ronald M. Evans 교수는 “현재까지 간섬유증에 효과적인 약물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이번 발견이 간섬유증 치료에 새로운 문을 열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하였다.

Evans의 연구에서는 손상에 대한 신호 역할을 하는 간 성상세포에 주목하였다. 간이 손상되면 손상된 부위를 치유하기 위해 성상세포는 섬유성단백질을 생성한다. 그러나 자극이 만성적으로 가해지는 경우 섬유화가 확장되고 결국에는 간경화, 간암 위험 증가로 이어지고 보다 더 많이 진행되는 경우 간이식까지 필요로 하게 된다.

Evans의 연구팀은 calcitriol과 같은 비타민 D 리간드를 통한 유전적 스위치(genetic switch)로 섬유화를 멈출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하였다. Evans 교수는 이번 전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비타민 D 브레이크’가 효과적임을 시사하며 만성 간질환에 대한 시험을 고려할 시기에 다다랐다고 하였다.

비타민 D간기능에 있어 생리학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이전 연구들에서 확인된 바 있다. 연구 주저자인 Ning Ding은 성상세포에서 다수의 비타민 D 수용체에 대한 발견은 간섬유증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게 하였다고 말하였다.

유전발현 연구소의 Michael Downes는 간 질환의 증상을 치료하는 현재의 치료 방법으로는 간섬유증이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없으며 원인을 치료할 수 없는 간질환에서 간경화로의 진행은 일부 환자들에서 피할 수 없다고 하였다. 또한 비타민 D 수용체는 유전자에 작용함으로써 다양한 섬유화 활성인자에 대해 방어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다양한 전섬유화(pro-fibrotic) 신호체계가 섬유화 반응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유전자에 집중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하였다.

성상세포에서 섬유화 반응을 방해하는 calcipotriol의 발견은 섬유화를 막는 더 안전하고 보다 효과적인 가능성 있는 전략을 조명한다.

출처: Medical News Today



관련제품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장바구니 0

맨위로